[IOS] Objective-C

Objective-C 기초 2

최고관리자
2018.04.09 16:05 2,675 0

본문

3. 조건, 제어문

3.1 if

NSNumber *scale = @5;

if ([scale intValue] < 4) {
    NSLog(@"HELLO WORLD!");
} else if ([scale intValue] < 7) {
    NSLog(@"WOW!!");
} else {
    NSLog(@"HO!!");
}
  • if 구문은 C 언어와 동일하다.
  • 만약 NSNumber 타입의 object를 크기로 분기하려면 inValue 메시지를 통해 먼저 NSUInteger 타입으로 바꿔주고 operator로 비교한다.

3.2 switch, enum

typedef NS_ENUM(NSInteger, DayOfWeek) {
    DayOfWeekMonday = 1,
    DayOfWeekTuesday = 2,
    DayOfWeekWednesday = 3,
    DayOfWeekThursday = 4,
    DayOfWeekFriday = 5,
    DayOfWeekSaturday = 6,
    DayOfWeekSunday = 7
};

DayOfWeek day = 3;

switch (day) {
    case DayOfWeekMonday:
    case DayOfWeekTuesday:
    case DayOfWeekWednesday:
    case DayOfWeekThursday: {
        NSLog(@"%@", @1234);
        break;
    }
    case DayOfWeekFriday: {
        NSLog(@"%@", @5);
        break;
    }
    case DayOfWeekSaturday:
    case DayOfWeekSunday: {
        NSLog(@"%@", @67);
        break;
    }
}
  • switch
    • C의 switch에선 각 case를 curly-braces로 묶지 않았지만 여기선 묶는다. 그 외엔 break이나 default같은 것들은 같다.
    • case에 사용할 object는 C-layer에 있는 타입이어야 한다. 그래서 위에 보면 NSNumber가 아니라 NSInteger다.
  • enum: switch문과 같이 잘 쓰인다.

3.3 for

// Enumerating an NSArray
NSArray *newHats = @[@"Cowboy", @"Conductor", @"Baseball"];
for (NSString *hat in newHats) {
  NSLog(@"Trying on new %@ hat", hat);
}

// Enumerating an NSDictionary
NSDictionary *funnyWords = @{
  @"Schadenfreude": @"pleasure derived by someone from another person's misfortune.",
  @"Portmanteau": @"consisting of or combining two or more separable aspects or qualities",
  @"Penultimate": @"second to the last"
};
for (NSString *word in funnyWords) {
  NSLog(@"%@ is defined as %@", word, funnyWords[word]);
}
  • NSArray를 for in 구문으로 하나씩 뽑아 쓸 수 있다.
  • NSDictionary에서 for in 구문을 쓰면 key가 하나씩 뽑혀 나온다.

4. Block

4.1 인수 없는

void (^logMessage)(void) = ^{
    NSLog(@"Hello from inside the block");
};
logMessage();
  • block과 method의 다른 점은 무엇일까.
  • block을 변수로 할당해서 재사용할 수 있다. 할당된 값을 method의 매개변수와 리턴값으로 쓸 수 있고, Array나 Dictionary의 원소로 쓸 수도 있다.
  • 변수명과 { } 앞에 ^ 붙여야 한다. 변수명은 ^ 포함해서 괄호로 감싼다.
  • { }이 끝날 때 ; semi-colon 꼭 붙여준다.
  • 변수명의 앞엔 리턴값의 타입을 나타내고, 뒤에는 괄호로 감싸서 매개변수를 적어준다. 만약 매개변수가 없다면 void
  • 변수명 뒤에 ();를 붙여서 block을 실행한다.

4.2 인수 있는

// 정수 2개 받아서 합을 나타내는.
void (^mySum)(NSUInteger, NSUInteger) = ^(NSUInteger n1, NSUInteger n2){
    NSLog(@"The sum of the numbers is %lu", n1 + n2);
};
mySum(10, 20);

// NSArray를 받아서 원소 개수를 리턴하는.
void (^logCount)(NSArray *) = ^(NSArray *array){
    NSLog(@"There are %lu objects in this array", [array count]);
};
logCount(@[@"Mr.", @"Higgie"]);
logCount(@[@"Mr.", @"Jony", @"Ive", @"Higgie"]);
  • 선언 부분에선 타입만 적어주고, block 부분에선 할당할 변수도 적어준다.
  • NSArray같은 경우 *를 선언 부분에도 꼭 적어줘야함.

4.3 메시지에 블락 넘겨보기

NSArray *funnyWords = @[@"Schadenfreude", @"Portmanteau", @"Penultimate"];
[funnyWords enumerateObjectsUsingBlock:
  ^(NSString *word, NSUInteger index, BOOL *stop){
    NSLog(@"%@ is a funny word", word);  
  }
];
  • NSArray에 enumerateObjectsUsingBlock라는 메시지가 있다. 각 원소에 대해 넘겨준 block을 사용하는 것.
  • 변수에 할당 없이 block 부분만 적어주면 된다.
  • 저 메시지에 block을 넘겨주려면 3가지 매개변수가 꼭 있어야한다. 하나라도 없으면 에러가 난다.
    • NSString *word : Array의 원소 하나 하나.
    • NSUInteger index : 해당 원소의 인덱스.
    • BOOL *stop : 반복을 멈추고싶을 때 *stop = YES 형태로 값을 넣어주고, 바로 return하면 된다.(for문에서 break와 같은 동작.) 원래 BOOL 타입은 *를 쓰지 않는데 로컬 변수가 아니라 포인터 형태로 사용하는 것 같다. 그냥 return은 해당 반복을 종료하는 것일 뿐 전체 반복을 종료하는 것은 아니다.(continue와 같다.)
  • 변수로 선언해서 변수만 넘겨도 되고, block 부분만 적어서 익명 함수처럼 넘겨도 된다. 상황에 맞게 활용.

5. Class

클래스 구조는 선언.h과 구현.m으로 나뉜다.

5.1 헤더 파일

5.1.1 기본

  • @interface@end 사이에 클래스 구성을 적어서 컴파일러에게 알려줘야한다. 클래스 상속 구조와 어떤 변수와 메소드를 다룰 것인지 적으면 됨.

  • 클래스명: 대문자로 시작하고 CamelCase로.

  • 상속

    • 콜론(:)으로 구분해서 클래스명 뒤에 부모 클래스(Super Class) 적어준다.
    • 가장 밑바탕이 되는 RootClass는 NSObject
    • 다중 상속은 지원하지 않는다. Java의 Interface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 Protocol을 사용해서 공통 이벤트 발생시키고, 클래스끼리 정보 주고 받는다.
    @interface ClassName: ParentClassName
        {
            memberDeclarations;
        }
        methodDeclarations;
        propertyDeclarations;
    @end

5.1.2 변수 memberDeclarations

  • 헤더 파일(.h)에 선언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구현 파일(.m)에서도 선언 가능하다.
  • { } 중괄호 사이에 데이터 타입과 변수명을 선언해주면 된다.
  • 인스턴스 변수라고도 하며 클래스가 생성될 때마다 각 객체별로 구분되는 변수다.

5.1.3 method

  • - (int) SampleMethod : (int) value returnValue:(int) value;
    • - or + : +는 static method를 의미한다. 객체 생성하지 않더라도 호출할 수 있으며 내부에선 class method와 class 변수만 사용할 수 있다. -는 인스턴스 메서드를 의미.
    • (int) : 반환 타입
    • SampleMethod1: : 메소드 이름. 인수가 있을 땐 colon을 꼭 써줘야 하고, 인수가 없다면 콜론 적지 않고 semi-colon으로 끝낸다.
    • (int) value : 인수 데이터 타입, 인수 이름
    • returnValue: (int) value; : 리턴값에 대한 선언.
  • 선언하는 이유는 method들이 서로를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. 선언하지 않더라도 아래에 있는 method는 그 위 줄에서 구현된 method를 사용할 수 있지만 다른 클래스 메소드를 import해서 사용하려면 선언해줘야 한다.

5.1.4 @property

  • 다른 클래스에서 현재 클래스의 변수를 활용하도록 getter, setter 접근자를 만들게하는 부분이다. 구현 파일에도 @synthesize 또는 @dynamic을 사용해줘야함.
  • 만약 미리 숫자형 myNumber라는 변수가 있었다면 @property int myNuber; 라고 적어주면 된다. 아래 표는 property의 종류에 대해서.
속성역할
getter=gettername
setter=settername
readwrite(기본값)
readonly
assign(기본값)
retain
copy
atomic
nonatomic

5.2 구현 파일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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